USB 등 외부장치의 사용이 제한되는 보안 SW를 설치한 PC에서 파일을 복사하기 위해 휴대용 운영체제(USB 윈도우)로 부팅하여 PC의 로컬디스크(C:, D: . . . )에 접근하는 USB 만들기
Windows 11 다운로드 및 준비
Windows 11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USB를 준비하고, 이를 설치 매체로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컴퓨터가 부팅 시 Windows 11을 설치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할 수 있다. Windows 11 설치 USB를 만들기 위해서는우선적으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한다. 보통 microsoft 공식 웹사이트에서 Windows 11 설치 미디어 도구를 이용하여 Windows 11 설치 USB 만들기를 하는데, PC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1. 먼저,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1)
2. 일반적으로 'Windows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하지만 좀 더 간편한 Windows 11 설치를 위해 그 아래에 있는 'x64 장치용 Windows 11 디스크 이미지(ISO) 다운로드'를 선택한다.
① Windows 11(x64 장치용 다중 버전 ISO) 선택
② [지금 다운로드] 버튼 클릭
3. 제품 언어 선택에서 언어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다운로드 버튼이 화면에 표시된다.
4. [64-bit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iso 파일을 다운 받는다.
휴대용 Windows 운영체제 USB 만들기
1. Rufus 다운로드
-> 공식사이트 https://rufus.ie/ko/
->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2. rufus 파일을 실행한다.
3. USB 장치를 삽입하면 자동으로 인식된다.
4. 다운받은 Windows ISO 이미지를 선택한다.
5. 이미지 옵션 : " Windows To Go" 선택
- 「표준 Windows 설치」 Option : Windows 설치를 위한 부팅 USB를 만드는 것
└ 기존의 PC에 새 Windows OS를 설치할 때 사용
- 「Windows To Go」 Option : 휴대용 USB Windows 운영체제로 만드는 것
└ BIOS(CMOS)의 부팅 순서를 USB로 바꾸어 [USB]Windows로 부팅할 때 사용
6. 포맷옵션 설정하기
ⓞ 볼륨레이블은 자동으로 설정되는데 재입력할 수 있다.
① MBR 및 GPT를 선택할 수 있다.
- MBR은 옛날 컴퓨터에 해당하나 무조건 해당되는 것은 아닌 경우도 있고
- GPT는 Windows10 전용으로 그 이후 Windows 버전의 컴퓨터에서 사용한다.
② BIOS를 지원할꺼냐? UEFI를 지원하는가?를 선택
- MBR은 BIOS, UEFI를 둘 다 지원하고
- GPT는 UEFI만 지원 가능하다.
③ 파일시스템 선택
- NTFS를 선택하면 USB에 4Gbyte 이상의 파일을 저장 가능히다.
- FAT32를 선택하면 파일 1개당 4Gbyte 미만 파일만 저장 가능하다.
7. Windows 사용자 환경
- Windows의 빠른 설치를 위한 아래 옵션을 선택한다.
- Windows에서 사용할 사용자 이름을 입력한다.
※ 이미지 옵션의 「표준 Windows 설치」와 「Windows To Go」의 " Windows 사용자 환경" 옵션은 다르지만 아래의 3가지 옵션으로 설정한다.
8. [시작]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Windows 이미지 적용중 ... % ...' 상태로 실행한다.
9. USB 드라이브에 Windows 11 운영체제가 설치되었다.
10. 운영체제 "Window 11 Pro"를 설치했을 경우 디스크의 사용은 32G USB를 모두 채우게 되므로 가급적 128G, 256G 이상의 USB에 설치하여 사용하여야 한다.